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전설이 결합한 경우, 전설을 통해 민중들의 의식이 어떠했는가를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설은 시간․공간․화자를 거쳐서 생존하는 적응력으로서 여러 변이가 나타난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오뉘힘내기 전설의 기본 모티브는 여러 양상의 변이로 나타나는데 이중에서도 역사적 인물-
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는 아기장수가 가정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변신의 과정이다. 아기장수는 가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재기를 시도한다. 재기를 시도하는 아기장수는 부모에 의해 죽임을 당한 경우도 있고, 어머니의 무지 때문에 비범성을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가. 기본형(금기제시형)
1)장자가 살았다.
①시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②공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③장자의 성(姓)이나 이름이 명시된다. ④장자의 재산 정도가 나타난다.
⑤장자의 가족 관계가 소개된다. ⑥장자의 성품이 설명된다.
2)중이 와서 시주를 청했다.
①중의 신통력을 암
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전설로 택한 것은 제주도 건국설화가 서려있는 설문대 할망의 이야기이다. 설문대 할망은 천지왕과 연계해서 제주도를 세웠다 하는데 옥황상제의 셋째 딸로서 제주도 창조신인 삼성혈과 연계해 보면 그보다 먼저 탄생하여, 대별왕과 소별왕과 관련이 있다. 필자가 민담으로 택한 것은 ‘우렁각시’이
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전설
한 번은 도둑이 톱으로 이 나무를 자르려 하자 그 자리에서 피가 쏟아지고 맑던 하늘에서 갑자기 천둥, 번개가 쳐서 도둑이 나무 베기를 멈췄다고 한다. 또한 사찰이 여러 번 재난을 당하는 동안에도 이 나무만은 손상을 입지 않았다고 하여 유명한데, 특히 정미사변 때 일본 군대가 쳐들어와 절을